본문 바로가기
파이썬/가상화폐

비트코인 강세장 주기와 프로그래밍을 배워둬야 하는 이유

by 행복론자 2023. 1. 2.

'코인=디지털 사기' 라는 인식이 너무나도 강해진 요즘

코인 이야기를 하는게 조심스럽지만 그럼에도 비트코인만큼은 눈 여겨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비트코인 시세는 비트코인 반감기와 관련이 있어 왔기 때문인데요.

 

비트코인은 반감기가 있던 시점(2012년, 2016년, 2020년)과 반감기 1년 전(2011년, 2015년, 2019년)부터 상승 랠리가 이어져왔고 상승랠리가 끝난 다음에는 약 1년 가량 조정을 받아왔습니다.

 

위 차트 및 설명은 텔레그램에서 한참 유행했던 것인데요

작성자는 이런 관점으로 2022년 11월쯤이 기간의 조정&가격 조정이 끝나는 비트코인의 저점이라고 주장합니다.

 

비슷하게 다른 분석가는 다음처럼 주장했는데요

앞으로 있을 비트코인 반감기(2024년 상반기)를 앞두고 2023년부터 상승을 이어갈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1년 전 & 반감기 시점에 상승이 이어져왔던 것은 경험적으로 3번 있었던 일이라

2024년에도 반드시 일어난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다음 이유에서 입니다. 

 

비트코인의 제도권 편입

 

 

최근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선물 ETF가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그동안 음지로만 여겨졌던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던 것들이 정식 증권거래소에 ETF로 상장된다는 것은 상당히 큰 발전이라고 보여집니다.

또 중국은 아예 국가 주도로 거래소를 출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이야 워낙 국가중앙적인 성격이 강해서 코인거래소 출범이 엄청난 호재일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국가 주도라는 점인 것 같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미국은 물론 동남아, 잘 아는 엘살바도르에서도 비트코인 향한 국가적인 참여가 많아지고 있죠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세상이지만 그래도 이런 흐름을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가상화폐&NFT는 점점 더 커질 시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확히는 점점 더 커질 확률이 그렇지 않을 확률보다 조금 더 높을 것 같다고 말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보니 코인 +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일을 취미로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갈수록 시장 변동성도 적고 이벤트도 없기 때문에 별 다르게 할 일은 없지만

프로그래밍을 통해서라도 연결지어 스스로 더 관심 갖게 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나만의 코인자동매매 봇, 쉽게 개발하는 가이드 드립니다' 라는 제목의 전자책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이미지 클릭시 이동합니다.

 

현물매매만 하다가 프로그램으로 선물매매를 하니 상,하방 중 원하는 베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있을 비트코인 반감기에 진짜로 원웨이 상승이 나온다면 프로그래밍을 배워두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는 분명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 이유는 차트보는 시간 단축 + 심리제어 측면입니다.

2022년 내내 '에이 여기서 더 떨어지겠어?' 하는 마음으로 현물을 매수했지만 

장기추세적으로 봤을 때는 소폭 반등은 있었어도 내리하락이 맞긴 했던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장이 온다면 (아니면 진짜 더 지옥을 가는 원웨이 하방) 이런 심리적인 오류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매매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매전략을 만드는 것이 귀찮고 힘들다면 업비트에서 급등하거나 기타 원하는 시그널을 포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별다른 큰 아이디어가 없다지만 그런 분야로 뛰어난 응용력,사고력, 감이 있으신 분들은 프로그래밍을 배워두면 앞으로 있을 기회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2022.12.27 - [파이썬/가상화폐] - [전자책] 바이낸스 코인선물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전자책] 바이낸스 코인선물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 바이낸스 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나 대신 일해주는 코인선물자동매매 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및 소스를 모두 공개합니다" ✔️ Q: 무슨 내용인가요? Python

jsp-dev.tistory.com

 

2022.11.05 - [파이썬/가상화폐] - [공지] 코인거래소별 프리미엄 체크봇 개발 가이드와 풀소스 전자책 | binance bybit | 업비트 김치프리미엄

 

[공지] 코인거래소별 프리미엄 체크봇 개발 가이드와 풀소스 전자책 | binance bybit | 업비트 김치프

https://kmong.com/gig/417785 거래소별 코인 프리미엄 알림봇 개발 가이드를 드립니다 | 3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JSDEV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

jsp-dev.tistory.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