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주식

Python으로 ETF목록 추출하기 / Naver ETF 목록 가져오기

by 행복론자 2019. 12. 8.

오늘은 Python으로 Naver Finance를 이용해 ETF(상장지수펀드) 목록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ETF가 무엇이냐하면 

 

출처 : http://www.kbam.co.kr/etf/kor/invest/merit.jsp

 

 

주식처럼거래되는 펀드로, 쉽게 말해 펀드지만 주식이 거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TF의 장점은 종목 선정이 어렵고 분산투자를 못하는 저같은 개미투자자에게 좋습니다. 

또한 가격변동폭이 크지 않으므로 배당금이 있는 ETF를 사시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ETF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우리의 NAVER FINANC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ython을 이용해 가져오고 싶은 저는 아래 코드를 이용해 가져오겠습니다.

import requests
import json
from pandas.io.json import json_normalize

url = 'https://finance.naver.com/api/sise/etfItemList.nhn'
json_data = json.loads(requests.get(url).text)
df = json_normalize(json_data['result']['etfItemList'])
print(df.head())

 

 

requests.get(url).text를 통해 가져오는 것은 json의 모습을 한 str입니다. 이를 json.loads를 통해 json형태로 만들고

 

이와 같은 구조에서 result 밑에 eftItemList(실제 ETF 정보들이 들어있는 부분)을 json_normalize를 통해 DataFrame으로 바꿔주는 과정을 통해 나온 ETF DataFrame을 출력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