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Python 키움API 자동매매프로그램 개발-3.Python 기초편 Hello world 출력

by 행복론자 2021. 1. 20.

이전글

2021/01/20 -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 Python 키움API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 개발 - 2.개발환경 구축하기 Pycharm 설치

 

앞에서 생성한 Pycharm 프로젝트 화면으로 가보겠습니다.

 

 

Pycharm내 프로젝트 창을 보면 크게 왼쪽 영역과 오른쪽 영역으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왼쪽 영역에는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의 폴더, 파일들이 나옵니다.

지금은 아무 것도 만들지 않아서 존재하지 않지만 앞으로 만들 폴더, 파일들은 모두 왼쪽 영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에는 실제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지는 영역입니다. 먼저 파일을 하나 만들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캡쳐 이미지가 조금 작을 수도 있지만 프로젝트 영역 아무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 New > Python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파일명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름을 test라고 지어서 OK를 눌러 보겠습니다.

 

 

생성한 폴더, 파일들을 프로젝트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씀 드린 것처럼 왼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st.py처럼 확장자가 .py인 파일은 Python 코드들을 담은 파일이며

Pycharm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단위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test.py에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test.py를 생성한 직후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test.py에 코드를 만들 수 있도록 창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현재 작성중인 .py파일이 무엇인지는 아래 빨간 박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를 들기 위해 test2.py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코드를 입력해보겠습니다.

아래 코드를 복사하신 후 test.py에 붙여 넣습니다.

print("Hello World")





여기서 print()란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미리 만들어 놓은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print() 괄호안에 값을 전달하면 그 값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옮겨온 코드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실행시키는 방법은 우측 영역 아무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 Run test를 클릭합니다. 파일명이 다르면 test 대신 작성하신 파일명이 Run 다음에 나올 수 있습니다.

파일 실행 단축키로는 (Ctrl + Shift + F10)을 누르시면 됩니다.

 

 

실행하게 되면 Pycharm 하단에 다음과 같은 창이 생성되며 우리가 입력한

“Hello World”가 나옵니다.

이렇게 문자가 나오는 영역을 앞으로 단순하게 ‘출력부’라고 표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문자를 출력하고 싶으시다면

입력했던 Hello World 외 다른 문자를 입력하시되 양쪽 큰 따옴표는 유지하셔야 합니다.

print("안녕세상")



또 위 캡쳐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영역이 있습니다.

(Ctrl + Shift + F10)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 하지 않더라도 빨간색 영역안에 초록색 버튼을 눌러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똑 같은 방법으로 test2.py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합니다.

print("Hi World")

 

마찬가지로 실행시켜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활성화된 창인 test2.py를 실행시키면 test2.py의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활성화 창을 확인하는 방법은 왼쪽 프로젝트 영역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음영된 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실행버튼을 누르면 현재 활성중인 파일이 실행됩니다.

 

이로써 우리는 Pycharm을 이용해 Hello World라는 문자를 출력하는 코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1)코드를 만든 후 Python 파일을 실행시켜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코드 실행은 하나의 파일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test.py를 실행시키면 test.py의 코드가 동작하며 test2.py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글

2021/02/10 -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소스를 담은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소스를 담은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에 관한 제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https://kmong.com/gig/292764 주식매매프로그램, 쉽게 따라 만드는 노하우와 소스를 드립니다. | 3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0개

jsp-dev.tistory.com

 

2021/01/20 -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 Python 키움API 자동매매프로그램 개발-4.Python 기초편 변수 사용하기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