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가상화폐

Python 업비트 김프알림 프로그램 만들기 (1.개요, 김프란?)

by 행복론자 2022. 7. 20.

업비트와 해외거래소간 김프 발생시 Python + Telegram을 이용해 알림을 주는 프로그램을 짬짬히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먼저 김프란..

국내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간에 가상화폐 가격 프리미엄입니다. 

 

보통 현물, 선물거래가 가능한 해외거래소와 국내 거래소간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김프

 

 

이 김프를 이용한 차익거래를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요렇게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좋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자세히보면 현재 업비트와 바이낸스 현물 마켓간에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대한 김프가 0.08%, 0.06%로 상당히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급등락하며 변동성이 심해질 때는 김프가 높아지는 것을 보기 쉬운데요

올해 초만해도 김프가 3~5%는 기본적으로 깔려있었습니다. 

 

그럴 때는 김프가 높을 때 업비트로 돈을 보내고 (입국) 

김프가 줄어들 때 다시 해외 거래소로 돈을 보내서 (출국) 차익거래를 하는 것이 안전한 매매방식일텐데 (헷징필수겠죠?) 

저는 그당시 괜히 이상한 짓을 한다고 해왔네요 ㅎㅎ

 

 

아무튼 이 김치프리미엄을 이용한 차익거래는 좋은데

업비트 트래블룰이 적용되고 김프 사이트를 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김프 비교를 왜 UPBIT-BINANCE만하지..??

 

업비트에서 지원하는 입출금 가능 가상자산사업자 VASP 리스트는 다음과 같은데요.

UPBIT 해외지사 및 OKX, FTX, BYBIT, BINANCE, BITGET, CRYPTO.COM 같은 굵직한 곳들이 있습니다. 

VASP 연동 리스트

 

 

물론 김프가 같은 사이트에서는 이를 지원해주기도 하는데요

업비트와 비교할 대상 마켓을 고르면 됩니다. 

그런데!! VASP가 연동되 입출금이 가능한 BYBIT, FTX, OKX 등이 없네요.. 여기도 분명히 김프가 발생할 수 있는데 말이죠  

 

 

또 한가지 불편한 점은 김프를 확인하려면 일일이 비교 거래소를 바꿔서 어디에 김프가 꼈나 하나씩 찾아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김프가 발생해도 알아차리기 힘들고 수익을 내기엔 더더욱 어렵겠죠?

물론 분명히 거래소간 시세차이를 조정하거나 이용해 이익을 내는 전문 봇들이 많아서도 그렇겠지만요

아무튼 결론은 제공해주는게 부족하면 직접 만들어보자입니다.

 

제가 계획하고 있는 것은 

UPBIT-BINANCE-CRYTO.COM-BYBIT-OKX-FTX-BIGET 간의 발생하는 시세차익 포착입니다.

 

실시간 데이터가 필요하고 데이터를 받아오기 위해 CCTX라는 것까지 찾아보게되었지만 

실시간 데이터 제공은 PRO버전을 이용해야 되기에 CCTX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웹소켓을 이용해 거래소마다 하나씩 붙여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UPBIT-BINANCE-FTX의 프리미엄 발생을 체크하는 정도로 구현했는데 FTX는 websocket 연결 후 끊어짐이 심하네요.. UPBIT-BINANCE만 포착하면 계속 켜둬도 되는데 FTX까지 포함하면 중간중간 이유없이 HANG이 걸립니다.

 

웹소켓을 연결하면 다음처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세차이가 발생하면 텔레그램으로 다음처럼 알림을 보냅니다!

현재는 김프가 설정한 조건보다 낮고 발생하더라도 입출금이 막혀있어 가두리 펌핑되는 코인만 나오네요. 

 

 

혹시 어느분은 소스코드가 있을까 싶어서 이 글을 클릭하셨을 수도 있겠지만.. 미천한지라 따로 공개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언제까지 쓸지 모르는 이 시리즈는 개발과정을 담은 기록용도로 겪게 되는 경험을 기록하는 창구가 될 것입니다.

 

현재는 FTX websocket까지 붙여놓은 상태.. 1시간 정도 돌다 아예 먹통이 되어버리는데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2022.12.27 - [파이썬/가상화폐] - [전자책] 바이낸스 코인선물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전자책] 바이낸스 코인선물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 바이낸스 자동매매 시스템 개발 방법을 담은 책이 출시되었습니다. "나 대신 일해주는 코인선물자동매매 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및 소스를 모두 공개합니다" ✔️ Q: 무슨 내용인가요? Python

jsp-dev.tistory.com

 

2022.11.05 - [파이썬/가상화폐] - [공지] 코인거래소별 프리미엄 체크봇 개발 가이드와 풀소스 전자책 | binance bybit | 업비트 김치프리미엄

 

[공지] 코인거래소별 프리미엄 체크봇 개발 가이드와 풀소스 전자책 | binance bybit | 업비트 김치프

https://kmong.com/gig/417785 거래소별 코인 프리미엄 알림봇 개발 가이드를 드립니다 | 3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JSDEV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

jsp-dev.tistory.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