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Python 키움API 자동매매프로그램 개발-31.KIWOOM API KOA Studio 사용

by 행복론자 2021. 2. 22.

시리즈 이전글입니다.

2021/02/21 -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 Python 키움API 자동매매프로그램 개발-30.KIWOOM API Open API+ 사용 / 모의투자 신청

 

 

KOA Studio는 API 사용 설명 및 API 호출을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API를 이용한 시스템 트레이딩 개발 과정에서 KOA Studio를 사용할 일이 분명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 방법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바탕화면에 있는 KOA Studio(앞으로 KOA라고 부르겠습니다.)를 실행시킵니다.

처음 실행시키시면 이런 창이 뜰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창의 확인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방금 켰던 KOA를 종료시킨 후 저 팝업창의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업그레이드 확인 알림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고 다시 KOA를 실행합니다. 

 

 

그 다음 상단 메뉴에 파일 > Open API 접속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Open API 로그인창이 나옵니다. KOA는 모의투자환경 접속 밖에 되질 않으니 모의투자 접속 체크버튼은 항상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및 HTS, MTS에서 사용하는 ID, 암호입니다. 입력 후 로그인을 누릅니다. 

 

 

로그인 이후에는 KOA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하늘색 네모로 체크한 영역을 보면 총 탭이 5개의 탭이 있습니다. 

 

 

필요한 것들만 살펴보겠습니다. 

(1)실시간목록: API를 통해 실시간 정보(주식시세 및 체결정보)를 요청하는 함수를 사용할 때 전달해야 하는 값들을 구분해 놓은 영역입니다. 

현재로써는 이런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2)개발가이드: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가면 있는 개발가이드 보다는 덜 상세한 편이고 엄청 친절한 설명은 아닙니다. 게다가 예시 코드가 Python이 아니라 보시기에 어려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개발하시는데 꼭 필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기에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이 탭을 이용해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3)화면목록: 화면목록은 MTS보다는 HTS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익숙하실 것 같습니다. 

 

 

업종별주가를 확인하는 메뉴창의 번호가 0213이고 이를 화면번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KOA 화면목록 탭에서 0213을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검색결과로 나오는 TR이름 = OPT20001: 업종현재가요청은 

2013 화면을 조회 & 실행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얻어오는데 사용할 수 있는 거래명입니다. 

 

(4)TR목록:  TR은 Transaction의 약자이며 여기서 거래란 흔히 알고 있는 의미로 교환, 매매를 의미하지 않고 요청, 행위를 거래라고 합니다. 위에 캡쳐 화면에서 OPT20001은 TR 중 하나이며 TR목록은 우리가 요청할 수 있는 거래 목록을 나타냅니다. 

 

대개 KOA를 이용하는 제일 큰 이유가 TR검색(거래 검색) 목적입니다.

사용하고 싶은 요청(거래)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계좌잔고평가 기능을 구현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평가라고 검색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OPW0004가 TR이름이며 

가운데 설명영역에 나오는 설명이 어떤 값들을 전달해야 OPW0004-계좌평가현황요청 거래를 할 수 있는지가 나옵니다. 



정리하면 

1.필요한 기능(거래)를 검색영역에서 찾아 눌러보면

2.설명영역에 무엇을 넣어야 하는지 예시가 나옵니다. 이를 보고

3.입력영역에 값을 넣고 (모의투자 계좌비밀번호는 항상 0000입니다)

조회를 누르면 4.조회영역에 결과가 나옵니다. 

 

이상으로 KOA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KOA가 어떻게 API를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 설명서라고 했지만 엄청 자세한 편은 아닙니다. 또 비슷한 이름, 기능을 가진 거래들이 많아서 분별하기 쉽지 않으니 개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때는 항상 Google에서 검색하는 습관을 기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같이 보시면 좋을 글

2021/02/10 - [파이썬/주식 자동매매] -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소스를 담은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 소스를 담은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주식매매프로그램 개발 노하우에 관한 제 전자책이 발간되었습니다. https://kmong.com/gig/292764 주식매매프로그램, 쉽게 따라 만드는 노하우와 소스를 드립니다. | 3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0개

jsp-dev.tistory.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