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생각

늦은 2020년 목표 및 2019년 점검

by 행복론자 2020. 5. 29.

아무 생각 없이 살다가 블로그에 기록하는 재미를 알고 급하게 적었던 2019년 목표글

 

매년 하는 것처럼 올해도 2020년 목표라고 정해두었지만 이게 웃긴게 

계속 수정되고 계속 포기하고 타협하고 합리화하며 결국 실제적으로 계획된대로 하지 못하고

역시~ 매년 목표만 정하네 ㅎㅎㅎ하고 웃어 넘겨버리는 안타까운 짓을 반복하게 된다.

 

그렇게 돌이켜보면 2019년 목표라고 적었던 5개 중에 2-3개 정도 지킨 것 같다.

근데 다시보니 너무 두루뭉실하기에 지켰다는 기준도 마찬가지로 모호한 것 같다.

2019년은 금융 + IT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이것저것 공부해보고 싶었지만 막상 하려니 무엇을 시작해야할지도 모르는 막막함에 답답하기도 했다.

 

정답같은 루트, 스킬트리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 왕도를 찾으려고 했던 것도 같다. 

그러나 다른 분들의 글도 읽고 강의도 들어보고 하면서 느낀건 다들 비슷한 고민을 해왔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알을 깨고 나왔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단순히 부러워하기 보다 나도 스스로 알을 깨고 나오는데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아무튼 그런 관점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남은 2020년을 다짐하면

큰 틀은 경제적 자유로 가는길, 그리고 시스템 트레이딩

 

1. 아침형 인간되기 6시반-7시에 일어나 공부/독서
2. 증권 투자자산 4천만원으로 늘이기 
3. 월급여 70% 저축
4. 책 6권 이상 읽기 (최소 매달 1권씩 독서)
5. 월급외 수익 매달 30만원 만들기 (증권 투자수익, 배당 제외)
6.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완성 ( 전략 2-3개 운용 )
7. 파이썬 공부 계속
8. 운동 매주 4회 이상 (집에서 철봉)
9. 제주도/발리 한달살기 해보기 
10. (선택적)최우선 목표 6을 이루면 부동산 공부 병행 
11. 블로그 계속 (매달 4개 글 이상 포스팅) 

 

1. 아침형 인간되기 6시반-7시에 일어나 공부/독서

 >  아침형 인간이 되겠다. 아침에 읽은 책 한줄, 만드는 코드 한줄이 행복하다는 생각을 했고 내 하루,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다. 어렵겠지만 습관화 하자.

 

2. 증권 투자자산 4천만원으로 늘이기 

 > 현 시점으로 약 천만원 정도 더 들어가면 목표는 끝이다. 하지만 단순히 투자금을 늘이겠다는 목표가 아니라 운용을 하겠다는 뜻. 현재는 인버스 몇백 정도 들고 있고 나머지는 다 현금. 좋은 주식을 가려내고 사모으는 자세를 기르자. 미래의 아들에게 물려준다는 마음으로

 

3. 월급여의 70% 저축

 > 사실 지키고 있기는 하고 투자 비율을  싶다만 맨날 구내식당 가서 밥먹어도 쉽지 않다. 월급 오르면 물가도 오른다. 

비율은 계속 유지하고 이 자금으로 좋은 자산을 사자.

 

4. 책 6권 이상 읽기 (최소 매달 1권씩 독서)

 > 올해도 사실 절반 가까이 지났는데 책 6권만 읽을 수 있다고 하면 좀 웃기긴 하나 현재까지 읽어온 것 보니 매달 1권 정도인 것 같다. 단순히 6권을 맞추자라고 하면 당연히 할 수 있다. 빨리 읽으면 빨리 읽을 수도 있지만 내 독서 스타일이 그렇게 읽는 것보다 봤던 것 다시 보고 곱씹는 것을 좋아해 그러고 싶지는 않다. 

책 한권 읽고 밑줄 치고 좀 아껴보고 천천히 보는 것을 좋아하니 독서량에 연연하지 말자.

벌써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서 탈이지만 하나씩..

 

5. 월급외 수익 매달 30만원 만들기 (증권 투자수익, 배당 제외)

 >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만들어서 기초 틀을 팔겠다 혹은 인터넷 강의를 만들겠다. 혹은 부동산 투자로 월세를 생각하고 있다. 제일 가능성이 높은건 프로그램 만들어 파는 수익이 되지 않을까 싶다.

 

6.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완성 ( 전략 2-3개 운용 )

 > 올해 제일 중요한 목표라고 생각하는 부분, 단순히 증권사 API 이용해 사고 파는걸 하겠다는 건 비교적 금방하겠지만 

어떤 전략을 이용해 만들지 몰라서 머뭇거리고 있기는 하다. 그러다가는 시작도 못하고 미룰 것 같아서 진도를 어느정도 강제하기 위해 최근 class101 자동매매 프로그램 만들기 강의를 신청했다. 이 강의 베이스로 우선 시스템 만들고

운용할 전략은 독서, 투자공부로 채워나가야겠다. 완벽하게 준비하고 시작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시작을 못할 것 같다.

 

7. 파이썬 공부 계속

 > 인강 듣고 하는 공부는 잘 안 맞는 것 같다. 실제로 만들어보고 고민해보는 공부를 계속. 목표 6을 통해 덩달아 7도 지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8. 운동 매주 4회 이상 (집에서 철봉)

 > 방에 있던 옷걸이가 무너져서 옷 다 빼고 다른 방으로 옮기니 공간이 많이 생겼다. 가정용 철봉사서 깔짝깔짝하고 있다. 솔직히 한두개도 제대로 하기 힘들지만 틈날 때마다 할 수 있어서 좋다. 틈나는대로, 규칙을 정하자면 매주 4회 이상 

12월에는 10개는 할 수 있도록

 

9. 제주도/발리 한달살기 해보기 

 > 현재 회사하고 있는 프로젝트 끝나면 (10월) 조금 장기로 휴가내서 숙소 빌려서 한달살기 하고 싶다. 원래는 무조건 인도네시아 발리가려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도 그렇고 어디던 바닷가 근처면 된다는 생각에 제주도도 선택지에 들어왔다. 

혼자 가서 특별한 걸 하겠다는건 아니라 그냥 거기 가서 책보고 프로그래밍할 예정(6을 제대로 못하면 가서 매일할 예정)

 

10. (선택적)최우선 목표 6을 이루면 부동산 공부 병행 

 > 최우선 목표 6이 완성되면 10월부터 부동산 공부 해보기 

 

 

11. 블로그 계속 (매달 4개 글 이상 포스팅) 

 > 책 몇권 읽겠다! 와 같이 개수가 크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기는 하다만

단순한 생각, 다른 글/유튜브 공유 + 느낀점을 적는 단순한 포스팅이라도 매달 4개씩 유지하자.

작년 초에는 하루 10명 왔던 것을 기억하면 블로그도 벌써 꽤 많이 컸다. 

 

**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