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면접후기

2017 상반기 한화 S&C 신입사원 공개채용 코딩테스트 코드파이 후기

by 행복론자 2019. 4. 30.

※이글은 해당 기업 채용과정상에 있었던 출제 문제/면접 비밀을 유출하지 않습니다.

 

2017년 상반기 처음 취업 준비를 하면서 다 낯설었지만 제일 낯설었던 부분은

바로 코딩 테스트

 

무엇을 어떻게 보는가?

기출이 있기를 하나, 연습을 할 수 있기를 하나.. 정말 막막했다.

 

무작정 스터디를 구해 같이 공부했지만 서로 잘 모르는 영역이니 장님들끼리 코끼리 만져보고 토론하는 수준이이었다.

어느 장님의 말도 쉽게 믿을만하지 않았지만 믿을 수 밖에 없었다.

정보가 너무 없었기 때문이다.

 

어쨌거나 한화S&C는 코딩 테스트를 본다고 했다. 서류합격의 기쁨도 잠시였고 이내 곧 나름 준비를 하겠다고

신촌 스타벅스에 사람들과 모여 같이 백준 온라인에서 문제를 풀었다.

 

문제를 특정하지는 않고 단계별로 하나씩 풀어보는 수준이었다.

그 와중에 누군가 찾은 코딩 테스트 기출문제, 

주어진 숫자를 한글로 읽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처음 봤을 때는 쇼킹 그 자체였다.

왜냐면 혼자 생각하며 풀기야 풀겠지만 막상 시험장에서 이걸 푼다고 하면 체감 난이도가 꽤 크다고 생각했다.

당시 모르는 문제의 답을 바로바로 찾아보는 스타일이었는데 이 문제만큼은 답을 보지 않고 풀어보려고 했다.

결과는 잘 나오는 듯 했으나 코드가 엉망진창이었다. 

 

이후 나는 문자열을 다루는게 약하구나 싶어서 백준에 나온 문자열 문제 풀어보기만 집중해서 풀다보니

시험날이 다가왔다.

 

주말에 봤던 것으로 기억되며 나는 오후조였다. 

막상 가보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왔다. 이 사람들은 각자 어떻게 준비를 했을라나 궁금했다.

을지로에 있는 본사에 같이 시험을 준비했던 스터디원과 앉아 커피한잔을 하며 걱정을 했다.

 

먼저 본 스터디원은 너무 어려웠다고 했다. 10문제 중에 4문제를 풀었다고 했던걸로 기억난다.

30분 정도 난이도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 받다가 내 차례가 되어 올라갔다.  

 

입구에서 신분확인을 하고 엘리베이터를 탔다.

건물이 참 좋아서(?) 꼭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욱 간절했다.

 

좌석은 지정이 아니라 앉고 싶은데 앉는 것이었고 자리마다 노트북이 있었다.

나는 가장 한적 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자리 잡았다. 

앞에 옆에, 사람들과 생각보다 좌석이 가까웠다. 바로 앞에 사람과 마주보고 있다는 것이 웃기기도 했으나

환경세팅을 하라는 말에 허겁지겁 print 함수를 출력해봤다.

 

나는 Java로 응시할 마음이었고 좌석에는 eclipse가 설치되어 있었다.

실제 문제 응시, 제출은 코드파이(?)라는 웹 시스템이 있었고 거기에 코드를 제출하면 되었다.

 

시간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으나 10문제를 풀어야했다.

난이도는 1번부터 정말 천천히 올라가는 느낌이었다.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좋다고 생각했다.

기본적인 for문 사용부터 recursive까지 골고루 나왔다.

 

그렇게 하나씩 풀어가다보니 10문제 중 7번까지 풀었고 8번부터는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거니와 지문 자체도 엄청 길어졌다. 아예 못풀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했으나 앞에 1-3번에 시간을 너무 오래 써서 시간이 없었다.

 

무슨 실수였는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앞에 문제에서 실수를 해서 제대로 답이 나오지 않았고

쉬운 문제임에도 헤매는 것에 크게 당황했다. 이후에는 페이스를 찾아서 하나씩 하나씩 풀었고 생각보다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결과는 다행히도 합격. 

 

이후 면접에 가서 같은 면접조에 속한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합격선은 6/10 문제 정도 되는 것 같아보였다... 

----------------------------------------------------------------------------------------------------------------------------------

제가 합격했던 자기소개서 모음을 전자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보기 페이지로 미리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구경 부탁 드려요.

kmong.com/gig/218776

 

취업의 문턱, 대기업 IT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드립니다.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

2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JSDEV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15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9000

kmong.com

----------------------------------------------------------------------------------------------------------------------------------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