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면접후기

2017 상반기 우리에프아이에스 우리FIS - 실무면접준비편, 준비후기

by 행복론자 2019. 8. 3.

우리은행의 전산시스템을 관리하는 우리에프아이에스라는 기업

대학생때까지만 해도 은행의 IT시스템을 다른 회사를 두어 관리한다는 개념을 생각지도 못했는데

취업을 준비하다보니 여럿 보게 되었다. 

 

아무튼 우리에프아이에스라는 기업을 처음 알게 된 계기는 이렇다.

대학동기들보다 상대적으로 취업을 늦게 준비하던 내가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기에는 막막해서 친한 형(재수한 대학동기)에게 "형 취업준비하던 것좀 보내줭" 해서 그 형이 썼던 자기소개서 및 면접준비과정을 정리한 문서를 받아 보았다.

 

자기소개서파일 제목은 기업명 + 합격여부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특이한 점은 그 형은 결국 유명 대기업 4곳에 최종합격한 깡패였는데 우리에프아이스라는 기업은 서류부터 탈락이었다.

이 기업은 뭐지? 라는 생각으로 기업에 대해 찾아보았고 은행의 IT를 전담하는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금융IT에 관심이 있던 나는 뱅킹 시스템을 다룰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우리에프아이에스에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당분간 잊고 살았다.

 

이후 시간이 흘러 2017년 6월달 즈음 우리에프아이에스의 채용공고를 보고 고심에 고심해서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였다. 채용과정상에 특이했던 점은 서류-인적성-면접의 순서가 아니라 서류-인적성,면접 순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었다.

 

인적성보다는 면접에 자신 있던 나는 서류이후 바로 면접을 가게 되는 이 전형이 조금 더 나에게 가능성 있다고 생각했다. 6월에 서류접수니 타기업들보다 채용과정이 늦은 편이었다. 지원 이후 취업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에 좀 쉬어야 겠다는 생각으로 태국여행을 떠났고 방콕에서 사원투어를 하다가 서류합격연락을 받았다.

 

일정을 보니 귀국해서 2일있다 바로 면접이었다. 면접은 자기소개를 대신해서 자신에 대해 알릴 수 있는 5분가량의 PT를 출력해오라고 했다.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기도 했고 설상가상으로 귀국 후 알 수 없는 피로(매일 밤새고 매일 술을 마셔서... )로 인해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준비를 제대로 할 시간이 없었다.

 

대신 머릿속에 이 생각이 문득 들었다. 

솔직하고 겸손해지자.

그전까지는 약간 저는 이런 것도 해봤구요 저런 것도 해봤어요. 이 일 시켜주시면 잘할 수 있어요!

라는 느낌이었다. 

겸손하지 못했던 것은 결코 아니지만 뭔가 내가 해왔던 경험을 조금이라도 잘 보이기 위한 표현들을 썼거나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고 정말 내려놓고 솔직하게 이야기하자는 생각을 했다.

그러므로 생각을 이렇게 바꾸고 PT면접을 이렇게 준비했다. 요지는 이랬다. 

대학교 입학 후 처음에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고 살았다. 그러다 보니 학점이 좋지도 못했고 공부도 열심히 하지는 못했다. 그러다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무엇인가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에 흥미를 느꼈다. 

이후에는 늦게 시작한만큼 부족한 점을 찾아서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왔고 그러다보니 이러이러한 일들을 해오며 IT에 대한 꿈을 키웠다.

또한 금융이라는 비즈니스를 다뤄보고 싶다는 관심과 계기를 설명하고 우리에프아이에스에서 하는 일을 해보고 싶어서 어떤 준비를 했으며 당장에는 잘할 수 없겠지만 어떻게 잘 해내갈지에 대해서 장황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장황하지 않고 구체적이라는 것은 대하드라마같은 설명은 절대 아니지만 모호하지 않게 대신 간결하고 명확한 계기,방식,과정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 방식이었다. 

 

추가로 우리에프아이에스에서 운영중인 서비스를 하나 골라 사용자 입장에서 철저한 평가,분석을 준비하고 갔다.

이 과정마저도 그전까지는 제대로 하지 못했는데, 문득 든 생각이 지원기업에 대한 서비스도 제대로 이용해보지 않고 뽑아달라고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갑작스런 깨달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었던 스스로에 대한 거품과 미사어구를 제외하고 기업 서비스에 대한 분석을 하고나니 어느새 면접날이 되었다.

 

다음편에.. 

 

----------------------------------------------------------------------------------------------------------------------------------

제가 합격했던 자기소개서 모음을 전자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보기 페이지로 미리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구경 부탁 드려요.

kmong.com/gig/218776

 

취업의 문턱, 대기업 IT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드립니다.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

2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JSDEV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15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9000

kmong.com

----------------------------------------------------------------------------------------------------------------------------------

 

 

**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