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면접후기

2018 하반기 엔씨소프트 웹개발직군 인적성 후기 NC소프트 개발직군

by 행복론자 2019. 11. 3.

2018년 스마일게이트 면접에서 광탈하고 얼마 있다가 본 엔씨소프트 인적성 

서류합격 이후 코딩테스트를 보고 말 줄 알았는데 당시 IT기업들의 채용 트렌드와 다르게 학교를 빌려서 인적성 시험을 본다고 했다. 

 

그래서 가서 봤다.

 

다른 기업들이랑 다를 것 없었다. 기업 채용에 아주 많이 지원한 것도 아닌데 짧은 경험으로 유형화한다는게 조심스럽긴 하지만 당시 NC소프트 인적성 시험은 KT, 금호석유화학그룹의 시험과 꽤 유사했다.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은 마지막에 어떤 그림을 주고 이 그림 속에 도형을 보고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냐 마음 껏 적어봐라는 식의 주관식 문제가 있었다.

 

시험이 끝나고 맨 뒤에 내가 앉아서 답안지를 걷을 때 대충 지원자들이 적은 것들을 봤더니 별별 것을 적은 사람들이 많았다. 

 

그렇게 시험을 보는데 점심 도시락을 주었다. 아웃백 도시락인지 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진 않지만 아주 훌륭한 도시락이었다. 핸드폰을 끄라고는 했지 걷어가지는 않아서 점심 때 핸드폰을 켜서 사진을 찍었던 내가 기억난다.

 

결과는 다행히도 합격

 

이후는 본사에서 진행하는 실무 면접이었는데 

개발직군에 지원한 지원자들은 실무 면접 전에 정해진 시간에 각자 편한 곳에서 코딩 테스트를 보라고 했다.

 

프로그래머스를 이용했고 당시 나왔던 총 3문제는  객관적으로 어렵지 않았다. 안내 메일에도 전혀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당시 NC소프트 코딩테스트는 개인적으로는 경험해봤던 코딩 테스트 중에서 제일 쉬운 편이었다.(NC소프트가 특히 쉬운게 아니라 프로그래머스에게 의뢰할 때 문제 난이도를 고를 때 쉽게 고르신 것이다. 당연히 언제든 충분히 어려워질 수 있다.)

 

다 풀고 시간이 남기는 처음이어서 바로 내기가 어색해 하나씩 검산(?)을 했다.

중고등학생 때도 시험볼 때 시간이 남아 검산해본 적이 없는데..

 

그렇게 시험을 보고 자소설닷컴에 들어가 채팅방 분위기를 살펴보았다. 그게 나의 소소한 낙이었다. 코딩 테스트 보고 해당 기업 자소설닷컴 채팅방에 가보면 어려웠니 쉬웠니 하고 각자 자기말만 하는 것이 뭔가 웃겼다.

조금 잘본 사람이 있으면 문제를 설명하며 훈계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대체로 쉬웠다는 분위기, 못 본 사람은 못봐도 상관 없다. 어차피 면접은 예정되어 있다고 했지만 

경험상 절대 그렇지 않았다. 다들 잘 풀었는데 나만 잘 못 풀고 면접 가서

시험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사실 나는 잘해요!

할 수가 없다.

 

흔히들 하는 말처럼 점수로 줄세워서 평가 받는게 싫다! 

라고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반대로 기업 입장에서는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의 역량을 판단할 때 점수로 평가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이 제일 객관적이고 검증된 방법이다. 

 

면접이 예정이 되어 있더라도 시험은 시험이라고 느꼈다. 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해 무조건 잘 봐야 한다.

말 그대로 면접 일정은 정해진 터라 코딩 테스트 시험결과와 상관없이 NC소프트 본사로 면접을 보러 갔다.

 

후에.. 

 

----------------------------------------------------------------------------------------------------------------------------------

제가 합격했던 자기소개서 모음을 전자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맛보기 페이지로 미리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 구경 부탁 드려요.

kmong.com/gig/218776

 

취업의 문턱, 대기업 IT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드립니다. | 1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

2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JSDEV의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서비스를 15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전자책·노하우, 전자책·노하우 제공 등 19000

kmong.com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댓글은 제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아래는 쿠팡 링크이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